브라더 라벨프린터(PT) 잉크 카트리지 수리하기
브라더 라벨프린터 Brother P-Touch cube 제품(PT-P710BT)을 샀는데 라벨테이프 가격이 좀 부담스러워 우측에 링크한 호환 카트리지를 쓰고 있다. 피터치 큐브는 사용할 수 있는 호환 카트리지의 테이프의 폭(6mm~24mm)이 다양하여 쓰기 편하다. 호환 카트리지는 배경이나 글자의 색을 다양하게 사서 써도 가격에 큰 부담이 없어서 아이가 쓰는 학용품이나 잡동사니류에 이름을 써 붙이거나, 수년간 냉동실에서 잠자고 있는 식재료들을 플라스틱 통에 담아서 라벨링할 때 써 붙이기도 한다. 개당 5천원 정도의 카트리지를 그렇게 써도 크게 부담이 없다.
그러나 호환카트리지의 한계 때문인지, 기계에 카트리지를 장착, 탈착하면서 사용상 부주의 때문인지 카트리지의 테이프, 잉크리본, 스티커가 엇나오면서 엉겨붙는 경우가 종종 생겼다. 스티커가 출력 되면서 글자가 삐뚤게 출력되거나 엉겨붙어서 더 이상 출력되지 않을 때마다 상당히 난감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혼자서도 (귀찮은 과정을 거쳐서)쉽게 수리할 수 있어 보인다.
수리 과정은
1. 잘못 인쇄되어 출력된 부분(카트리지 헤드 바깥부분) 잘라내기
2. 카트리지 겉면에 붙은 스티커를 칼로 자르기
3. 카트리지 상판과 하판 분리하기
4. 잉크리본(먹지)을 리본 릴 두군데와 깔끔하게 연결하기
5. 스티커리본(출력용지)과 플라스틱리본(코팅지)를 카트리지 헤드부분까지 당겨서 정리하기
6. 카트리지 상판과 하판 조립하기. 끝.
1. 잘못 인쇄된 부분 잘라내기
2. 카트리지 겉면 테이프 잘라내기
3. 카트리지 상판, 하판 분리하기
4. 잉크리본을 릴과 연결하기
-잉크리본(먹지)은 3번 그림의 흰색 화살표처럼 카트리지의 좌측 상단 릴에서 나와 헤드부분에서 인쇄된다. 인쇄된 후의 잉크리본은 다시 카트리지 중앙부의 릴에 감기면서 회수되는데, 보통은 먹지의 회수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카트리지가 엉키게 된다. 중앙부의 릴을 꺼내어 이미 사용된 먹지들은 모두 뜯어내고, 사용하지 않은 먹지를 릴에 붙여 다시 카트리지에 장착한다. 장착 후 두어바퀴 감아 먹지를 팽팽하게 만들어준다.
5. 스티커 리본과 플라스틱 리본을 카트리지 헤드부분까지 당기고 카트리지 조립하기
잉크리본은 두 개의 릴에 감기도록 정리한 뒤, 스티커 리본과 플라스틱 리본은 카트리지 밖으로 나오도록 정리한다. 카트리지 상판과 하판을 조립한 뒤 코팅지와 출력용지가 핀에 걸리지 않고 잘 나왔는지 확인하면 수리 끝.